1930s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태어난 한스 놀은 성공적인 가구 제조업자의 후손이었습니다. 바우하우스 학교에서 비롯된 예술과 산업의 융합에 대한 아이디어에 큰 영향을 받았죠. 그는 미국으로 건너가 1938년 뉴욕 이스트 72번가의 작은 사무실에서 가구 회사를 설립하고, 바우하우스 정신을 담은 유럽 가구를 수입하면서 미국에 모더니즘을 도입합니다.
1940s - 1950s
전쟁으로 배송이 어려워지면서 한스는 직접 가구를 만들기 시작했고 인테리어의 선두주자가 되었습니다. 미국과 유럽에 지사와 쇼룸을 오픈했죠. 그와 결혼한 플로렌스 놀은 뛰어난 디자이너로서 디자인 부서를 이끌었습니다. 추후에는 마르셀 브로이어, 미스 반 데어 로에 등 바우하우스 거장들의 작품 라이선스를 취득하면서 회사를 성장시키죠.
1960s - 1970s
한스가 먼저 세상을 떠난 후에도 플로렌스는 1965년 은퇴할 때까지 놀의 디자인을 총괄합니다. 바실리 체어, 세스카 체어, 라씨오 테이블 등 마르셀 브라우어의 컬렉션도 1960년대부터 놀에서 제작됩니다. 워렌 플래트너의 기념비적인 플래트너 컬렉션 외에도 놀은 적극적으로 신제품을 개발하고 많은 물량을 생산했습니다.
1980s - 1990s
사무용 가구와 텍스타일 분야로 시장을 확장한 놀은 1997년에는 펜실베니아에 디자인 유산을 보관하는 박물관을 설립했습니다. 선구적인 모더니스트부터 대담한 현대 디자이너까지, 다양한 협업을 이어오면서도 바우하우스 특유의 모더니즘과 장인 정신을 잃지 않았죠.
2000s - 2020s
허먼밀러와의 합병 이후에 놀의 브랜드 철학은 더욱 탄탄하게 계승되고 있습니다. 플로렌스 놀, 미스 반 데어 로에 등과 같은 건축가와 디자이너들의 상징적인 컬렉션을 기념하고 보존하고 있어요. 뉴욕 현대 미술관의 영구 디자인 컬렉션에 40개 이상의 작품이 소장되어 있을 정도로 뛰어나고 의미 있는 포트폴리오를 유지 및 확장하고 있습니다.
HISTORY
20세기 디자인의 위대한 유산
1925
Wassily Lounge Chair
바실리 라운지 체어
자전거를 모티브로 제작된 튜브형 강철 소재의 의자.

1925
Laccio Coffee Table
라씨오 커피 테이블
가구 구조의 발상을 전환해 디자이너들에게 영감을 주는 작품.
1928
Cesca Armchair
세스카 암체어
마르셀 브루이어가 디자인한 바우하우스의 아이콘.

1929
Barcelona Chair
바르셀로나 체어
X 모양의 프레임이 인상적인 미스 반 데어 로에의 작품.

1957
Saarinen Table
사리넨 테이블
수백 개의 도면 작업을 통해 탄생한 20세기의 상징.
1957
Tulip Chair
튤립체어
디자이너 에로 사리넨에게 명성을 가져다준 유기적인 형태의 의자.
1966
Platner Coffee Table
플래트너 커피 테이블
100개 이상의 와이어로 완성된 디자인과 구조의 혁명.
Q. 놀의 디자인 총괄 디렉터로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소개해 주세요.
2022년부터 제품 개발, 외부 디자이너 협업, 쇼룸 및 리테일 비즈니스 환경과 관련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놀의 정체성을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작업은 모두 제 영역에 속합니다. 가구를 디자인하지는 않아요. 오히려 저는 놀의 디자인 유산을 복원하고 계승하기 위해 노력하는 역할에 가깝습니다.
Q. 개인적으로 디자인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아주 어릴 때부터 디자인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삶의 다양한 요소와 어우러지기 때문이었던 것 같아요. 우리 몸과 사물을 지탱하는 구조, 소재, 질감, 색 등이 가장 친밀한 순간의 인테리어를 만들어내니까요. 그러다 10대 후반에 아킬레 카스틸리오니, 비코 마지스트레티와 같은 디자이너들을 알게 되면서 디자인을 공부했고 결코 뒤돌아보지 않았습니다.
Q. 80년 역사와 바우하우스 정신을 계승하는 브랜드에서 일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놀의 역사는 브랜드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요소입니다. 디자인은 서로 다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 사이의 대화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스 반 데어 로에의 의자는 그 의자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서로 연결해주죠. 가구는 항상 주변의 건축과 연결되어야 한다는 놀의 철학은 우리가 현대적인 가구를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Q. 놀에서 일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디자인과 생산 분야의 엔지니어들이 일하는 모습, 공장 직원들이 대량으로 가구를 만드는 모습을 보는 것은 늘 뿌듯합니다. 이 사람들이 의미 있는 일을 하며 바쁘게 지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최고의 즐거움은 디자이너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죠. 이 모든 순간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Q. 실제로 사용하는 놀 제품 중 가장 아끼는 것은 무엇인가요?
바실리 의자입니다. 로스앤젤레스의 집에 하나, 그리고 뉴욕의 아파트에 하나가 있는데요. 저는 바실리 의자가 지금까지 만들어진 가구 중 가장 급진적인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운지 의자는 목재, 스프링, 안솜, 다운, 직물, 못으로 만들어지던 1920년대 마르셀 브로이어는 강철 튜브로 만든 라운지 의자를 선보였어요. 의자 하나로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이 뒤집힐 수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켜주었죠. 이것이 디자인의 힘이라고 생각해요.
Q. 놀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거나 출시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무엇일까요?
놀 제품은 확고하게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아이디어가 명확하고 강력하다면 개발 과정은 자연스럽고 순탄하며, 제품은 자연스럽게 시장에서 주목받게 되어 있거든요.
Q. 한국 고객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놀 제품이 있나요?
바실리 체어!
Q. 디자인이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나요?
디자인은 언어입니다. 다른 언어와 마찬가지로 그 깊이에는 제한이 없어요. 익숙해질수록 시, 유머, 아름다움을 이해할 수 있게 되죠.
BARCELONA CHAIR
PLATNER COFFEE TABLE
CESCA ARMCHAIR
WASSILY LOUNGE CHAIR
LACCIO TABLE
이미지 제공 Zanotta.com
PROMOTION
29 디자인 뮤지엄 시리즈
더보기

취향을 발견하는 콘텐츠
더보기
